1. 일시 : 2020년 4월 21일(화) 14:00
2. 장소 : 교학대학 2층 원불교사상연구원
3. 참석자 : 원영상, 조성환, 이주연, 김봉곤, 허남진, 야규마코토, 황명희, 송지용, 최규상(9명)
4. 도서 및 발제 : 하임 하잔 『혼종성 비판』_발제 이주연
5. 내용
1장 혼종성의 조건: (비-)혼종화와 (반-)지구화
혼종성의 계보학
혼종화, 의료화, 문화적 중개의 생명정치
문화적 중개이자 단계화로서의 의료화
전통 인류학, 근대 인류학, 탈근대 인류학의 타자 탐구
2장 비혼종되기: 치명적 타자로서의 고령자
단행에 앞서
사회 이론과 초고령
초고령이라는 맥락에서 본 분과학문으로서의 인류학과 노인학
인류학과 노인학에서 타자로서의 노인
제3세계와 제3의 인생: 두 가지 혼종 이야기
연구 방법론과 초고령
대리代理 용어
문화 외적인 것의 인정
제3의 인생에서 제4의 인생으로: 비혼종으로 전환된 혼종
제4의 인생 범주의 파악 불가능성
자기 파문破門
제4의 인생과의 실패한 대화
제4의 인생에서 의미와 기억
제4의 인생을 향해 떠나는 초도덕적 여행
3장 혼종성의 난국: 액체성Liquidity에서 본질성Quiddity으로
논쟁 너머? 홀로코스트의 문화적 공백
쇼아-비즈니스
홀로코스트 번역하기: ‘저항자’ 대 ‘끌려가는 어린 양’
자폐증의 경우, 혹은 스펙트럼을 앓는 사람들
통증, 늙은 야만인
통증 견디기
노년과 통증의 표시
결론 문화 외적인 것 다시 불러들이기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