논문투고안내         논문투고규정

논문투고규정

<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> 논문 투고 및 작성요강

편집실

1. 원고작성

  1. 1) 원고는 한글프로그램으로 작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본문 글자크기 10.5point, 각주 9point, 참고문헌 10.5point, 요약문 및 Abstract 9point.
  2. 2) 원고는 한글을 주 언어로 사용하되, 주제에 따라 영어, 중국어, 일본어 등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다. 한글의 경우 의미상 혼동의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 한하여 ( )안에 한자(漢字)나 원어를 넣는다. 외국인의 인명이나 기타 고유명사는 한글로 표기하되 ( )안에 원어를 넣는다.
  3. 3) 논문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(漢字)의 형태로 표기하고, 외국인의 경우는 ( )안에 원어로 표기한다.
  4. 4) 논문 제출자는 국문 및 영문요약을 원고지 3매 내외로 제출한다. 이때 논문 제목과 본인 이름 및 소속의 영문표기를 첨부해야 한다.
  5. 5) 원고분량: 200자 원고지 120매 내외를 원칙으로 하며, 최대한 150매를 넘지 않도록 한다.
  6. 6) 편집양식: 학술지 발행 양식에 따라서 본 연구원에서 편집할 예정이니, 투고자는 투고하는 논문에 일체의 편집행위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단 편집시 혼동이 예상되는 표나 그림 인용문 등이 있을시 투고자는 편집실에 이를 알려야 한다.

2. 제목의 번호 붙임

  1. 1단계: Ⅰ, Ⅱ, Ⅲ …… 12포인트(신명조, 진하게)
  2. 2단계: 1, 2, 3 …… 11포인트(신명조, 진하게)
  3. 3단계: 1), 2), 3) …… 10포인트(신명조, 진하게)
  4. 4단계: (1), (2), (3) …… 10포인트(신명조, 진하게)
  5. 5단계: ①, ②, ③ …… 10포인트(신명조, 진하게)

3. 인용

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“ ”로 인용의 시작과 끝을 밝혀 기술하되, 긴 경우(3행 이상)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“ ” 없이 인용문 형식으로 기술한다. 이 인용문 안에서의 중요한 용어 또는 구절이나 대화는 ‘ ’로 표기한다.

4. 각주

  1. 1)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, 또는 자료의 출처나 원문 및 참고문헌을 밝히고자 할 때 각주(脚註, footnote)를 사용한다.
  2. 2) 각주를 표시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쪽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은 해당 쪽의 아래에 싣는다.

5. 각주의 인용문헌 표기

  1. 1) 단행본의 인용 경우
    필자명,『저서명』, 발행지: 출판사, 출판년도, 쪽.
    • 예) 홍길동, 『원불교와 한국종교사회』, 서울: 시인사, 1996, 10쪽.
    • Airasian, P.W., Classroom Assessment, New York: McGraw-Hill, 1991, p.23.(양서는 저서명을 이탤릭체로 표시함)
    필자가 두 명일 경우 중간점( · )으로 구분하며, 세 명 이상일 경우에는 필자 외로 표기한다.
    외국서일 경우 쪽 수를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 있다. (1) 日書는 頁 (2) 英書는 p. 또는 pp. (3) 獨書는 S. SS (4) 中國書는 面.
  2. 2) 단행본 안의 논문, 또는 글을 인용할 경우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.
    필자명, 「소논문 제목」, 편자(대표저자), 『책 제목』, 발행지: 출판사, 출판년도, 쪽.
    • 예) 홍길동, 「원불교와 한국종교사회」, 한국원불교학회 편, 『종교와 원불교』, 서울: 아름다운세상, 1996, 10쪽.
  3. 3) 한글 번역본인 경우
    원필자명, 『원저서명』, 번역자명, 『번역서명』, 발행지: 출판사, 출판년도, 쪽.
    원저서명은 양서의 경우 이탤릭체로 한다.
  4. 4) 학위논문의 경우
    필자명, 「논문제목」, 학교 및 학위구분, 출판년도, 쪽.
    • 예) 강동욱, 「원불교의 건축양식의 역사적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」, 원광대 박사논문, 1992, 7쪽.
    • Gold, N.C., “Meta-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”, Doctoral Dissertation, University of Massachusetts, 1981, p.88.
  5. 5)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
    필자명, 「논문 또는 글의 제목」, 『잡지명』제권(제호), 발행처, 출판년도, 쪽.
    • 예) 홍길동, 「원불교와 한국종교사회」, 『원불교학』제9집, 한국원불교학회, 1996, 27쪽.
    단 제 권, 제 호는 인용한 정기간행물에서 표기한대로 제시한다. 발행처명은 생략할 수 있다.
    서양논문의 경우 논문제목을 “ ”로 하고, 잡지명을 이탤릭체로 표시한다.
    • 예) Brookhart, S. M. & D. J. Freeman., “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”,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62, 1992, p.35.
  6. 6) 전집의 경우
    편저자명, 『전집명』권(집), 발행지: 출판사, 출판년도, 쪽.
    • 예) 한국학문헌연구소 편, 『한국개화기교과서총서』18, 서울: 아세아문화사, 1978, 277쪽.
  7. 7) 신문의 경우
    • 일간신문인 경우
      「기사제목」, 《신문명》, 년 월 일자, 제 면.
      • 예) 「전주여학교 비밀결사 발각」, 《동아일보》, 1929년 4월12일자, 제3면.
    • 주간신문인 경우
      「기사제목」, 《주간신문명》호, 년 월 일자, 제 면.
  8. 8) 동일한 문헌 인용 표기
    바로 위에 있는 동일한 문헌의 각주는 위의 글(또는 위의 책)로 표기(저자명 불필요, ‘위의 글’은 ibid를 뜻함)
    인용한 위의 글 보다 앞서서 제시된 동일한 문헌은 필자, 앞의 글(또는 앞의 책)로 표기(‘앞의 글’)